부울경문화뉴스 관리자 기자 | 울산 남구는 9일 오후 16시부터 18시까지 6층 대강당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공공서비스에 대한 주민의 기대 수준에 부응하고, 민원 응대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고객 응대 요령 및 현장 중심 민원응대 전략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이미지향 컬러브랜딩센터 대표 이진향 강사를 초청하여 민원 현장에서 공무원이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고객 응대 요령을 비롯해 감정노동 완화를 위한 공감 커뮤니케이션 기술·현장 사례 중심의 민원 응대 노하우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했으며, 또한 공무원 심리상담 지원 제도 및 특이 민원에 대한 대응 요령에 관한 교육도 진행했다.
남구는 이번 교육을 통해 공무원의 민원 응대 능력 향상과 더불어 민원 응대 공무원의 감정 관리 역량 강화 및 구민에게 감동을 주는 친절행정 실현을 기대하고 있다.
한편, 남구는 친절교육 외에도 칭찬공무원 인센티브 제공·민원공무원 심리상담 지원을 통해 민원 공무원의 사기 진작에 힘쓰고 있으며, 전화친절도 평가·부서별 방문 모니터링 실시 등으로 친절문화 확산을 위한 노력도 지속하고 있다.
남구 관계자는 “우리 구는 주민과의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으며, 앞으로도 모든 직원이 공감하고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과 제도를 통해 더 따뜻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뉴스출처 : 울산시 남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