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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31 (금)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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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산 강북 기초늘봄협의체, 지역사회 돌봄 협력 강화

정례회 열고 지자체, 대학, 초등학교 협력 방안 논의

부울경문화뉴스 관리자 기자 | 울산 강북교육지원청은 16일 소회의실에서 ‘하반기 기초늘봄협의체 정례회’를 열고, 늘봄학교 운영에 내실을 다지고자 지역사회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정례회는 늘봄학교의 안정적 운영과 질적 성장을 지원하고자 교육지원청, 기초지자체(중구, 동구, 북구), 지역 대학, 초등학교 관계자 등 총 14명의 다양한 교육 주체가 모여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협력하는 자리다. 협의체는 늘봄학교 운영 방향, 정책 연계 방안, 지역 사례 공유 등을 중심으로 정기적인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강북교육지원청의 ‘온(溫)마을 자람터’ 사업 운영 현황과 성과가 공유됐다. ‘온(溫)마을 자람터’는 교육청이 위탁한 전문 강사가 지역아동센터를 직접 방문해 늘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사업으로, 방과후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지역 기반 돌봄을 구축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교육부의 국정과제인 ‘공교육 강화’의 하나로 추진되는 ‘방과후·돌봄체계 구축’과 관련해, 지자체와 학교가 협력하는 ‘온 동네 초등 돌봄’ 사업의 구체적인 추진 방안이 논의됐다. 한성기 교육장은

울산교육청 초등 교사들 ‘질문이 있는 수업’으로 수업 문화 확산한다

울산교육청, 초등 교사 대상 질문이 있는 수업 특강

부울경문화뉴스 관리자 기자 | 울산광역시교육청은 초등 교사들의 학생 참여 중심 수업 실천 역량을 높여 ‘질문이 있는 수업’ 문화 확산에 나선다. ‘질문이 있는 수업’은 학생이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을 넘어, 학습의 목적을 스스로 발견하고 타인의 생각을 이해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조할 수 있도록 이끄는 미래형 수업 혁신 방향이다. 울산교육청은 15일 다산홀에서 초등 교사 70여 명을 대상으로 ‘쉬움 속의 깊이 있는 질문’을 주제로 하반기 특강을 열었다. 이번 특강은 교사의 질문으로 학생의 문해력과 사고력을 확장하고, 스스로 생각하며 배우는 수업 문화를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강의를 맡은 경상남도 함안 호암초등학교 김재수 수석교사는 “인공지능은 답을 주지만, 교사는 질문을 던진다”라고 강조하며 정보가 넘쳐나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것은 ‘생각을 열어가는 질문력’이라고 말했다. 특강에서는 ‘교과서 속 지문에서 질문 이끌어내기’를 시작으로, 학생의 사고를 확장해 나가는 질문 설계법, 핵심 단어 중심 질문 만들기, 토의 토론으로 이어지는 질문 수업 등 구체적 실천 사례